SIHF 2019

생활관

1,000여개 이상의 다양한 취향과 감성의 핸드메이드 창작품이 한 자리에

공예, 리빙, 패션&악세사리, 일러스트, 먹거리 등 창의가 넘치는 1인창작자/기업/사회적경제 주체 등 260여팀의 엄선된 핸드메이드 창작자가 펼치는 핸드메이드 향연을 생활관에서 만나 볼 수 있습니다.

파우스튜디오
PAW STUDIO는 한반도에 모인 여행자들을 위한 디자인 잡화 브랜드 입니다. 남과 북이 하나 된 한반도를 꿈꾸는 디자인 제품들을 통해 대중에게 통일 감수성을 전달합니다.

공기핸디크래프트
공정한 거래를 기반으로 지구마을 소생산자들의 지속 가능한 삶을 보호하고, 수공예 전통을 보존하며 현대적 디자인으로 재해석합니다.

데코라티프
두 명의 스테인드글라스 디자이너로 이루어진 <DECORATIF>는 형태적이거나 추상적인 오브제를 통해 사고를 시각화합니다.

토인즈
‘살아있는 도자기’를 컨셉으로 작업하는 세라믹 아트 팀입니다. 사차, 용파, 쬐곰, 감나무. 이렇게 4 명의 작가가 한 팀이 되어 열심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소금집
느림의 가치를 알고 시간에서 맛을 찾는 수제 가공육 공방. 소금집은 훈제 베이컨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각종 햄과 살루미 등 수십에 이르는 가공육을 빚어 유통하고 있습니다.

이본느모건
이본느모건은 연남동의 작은 골목에 위치안 향초&자수공방입니다. 아티스트가 운영하는 공방으로 꼭 특별한 교율을 받지 않아도, 자기자신의 취향을 깨닫고 꾸준히 연습하다 보면 모두가 아티스트가 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핸드메이드 페어에서 선택한 공예의 방식은 ‘칠보 공예’입니다. 가장 최근 작업물인 ‘공생’은 꽃의 형태에 칠보 기법을 사용하여 만든 작품입니다. 저에게 칠보는 현재를 의미하고 기하도형은 과거를 의미합니다.

디토
DITTO는 공감의 예술을 만들어 가는 리빙 아트 스튜디오입니다. 매일이 다른 자연과 마주한 작은 일상의 순간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하며, 손 안의 작은 휴식이 되도록 자연의 고요와 평온을 그리고 담습니다.

러프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으로 항해하다’라는 의미를 담은 단어 ‘LUFF’는 각자의 일상에서 벗어난 두 자매의 모험으로부터 시작됩니다. 놓치기 쉬운 일상 속 작은 즐거움에 집중하며 소비의 가치를 높이는 실속 있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연구합니다.

세화씨문방구
세화씨문방구는 제주를 사랑하고 좋아하는 이진아 작가가 운영하는 작은 가게입니다. 점점 사라져가는 제주의 풍경, 돌집, 돌담, 귤창고 등등… 작고 귀여운 제주를 그림으로 그리고 제주를 추억하며 쓸 수 있는 문구류를 만들어요.

취 프로젝트
취 프로젝트는 잊혀져 가는 한국 고유의 문화를 현대적인 콘텐츠로 새롭게 제안하는 플랫폼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전통을 즐기게 하고, 한국의 공예 산업 성장을 위해 전국에 숨어있는 지역 콘텐츠와 장인을 발굴하여 현대인의 일상으로 가져오고 있습니다.

4.16공방
4.16공방은 더불어 사는 세상을 위해 세월호 가족과 함께 손으로 만들고 이야기를 나눕니다. 4.16공방은 별이 된 아이들의 가족, 그리고 우리의 이웃과 함께 ‘더불어 사는 세상’을 위해 손으로 만들고 손으로 마음을 전하며, 기억이 사라지지 않도록 세월호의 이야기를 전하는 활동을 합니다.

국제관

17개국 세계 핸드메이드 트렌드를 엿볼 수 있는 국제관

호주, 대만, 싱가폴, 태국, 라오스 등 17개국 60여팀의 세계 핸드메이드 트렌드를 엿볼 수 있는 국제관에서는 각 국가의 특성을 드러내는 개성넘치는 작품들과 함께 새로운 영감을 얻을 수 있는 각 국의 핸드메이드 세계여행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주요 참가자

[호주] ROSE MARKET
런던, 베를린, 뉴욕의 마켓들을 베이스로 한 멜번 최고의 파인 아트와 디자인을 만나볼수 있는 쇼케이스의 주최인 로즈 마켓은 120명의 창작와 함께 하고 있습니다.

[싱가폴] LEFT- HANDESIGN
인도의 여성을 돕고 있는 싱가포르의 따뜻한 사회적 기업인 레프트핸드는 재생가능 재료를 이용한 허브문구류와 대나무 텀블러를 제작 하고 있습니다.

 

[라오스] OCK POP TOK
공정거래의 대표회사이자 라오스 여성의 경제적 자립을 돕고 있는 옥팝톡은 전통방식의 직조와 현대적 디자인을 가미한 직물들을 만들고 있습니다. 또한 전통방식의 염색과 직조 워크샵을 통해 사람들에게 라오스의 전통을 소개 하고 있습니다.

[태국] PaChaNa Studio & BannKangWat & Earth Republic
2005년에 설립된 PaChaNa Studio는 주로 독특한 도자기 수공예품을 제작합니다. 스튜디오는 훌륭한 품질과 안전성을 갖춘 실용적인 디자인을 제작하여 기능과 미학으로 가득한 작품을 만듭니다.

[대만] Whale Dawn 鯨湯匙
대만의 옛말인 “금수저를 물고 태어난 아기” 라는 말이 있는데, 부유한 집의 태어난 행복한 아이를 뜻합니다. 하지만 우리의 삶은 우리의 결정을 통해 어떻게 살아갈지 정해 진다고 생각하는 대만의 젊은 작가는 Whale은 중국어 발음으로 황금을 말한다며 사람들에게 행운을 전해 주고 싶어 합니다.

국제관 참가자

[대만] Binary Pottery
현대식자동설계와 수공예가 접목된 독특한 디자인의 세라믹을 선보이고 있이는 대만의 바이너리 포이트리는 특유의 감성으로 다양한 홈데코 세라믹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대만] SweetThing
부모의 시선에서 바라본 아이들과의 교감을 통한 제품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는 SweetThing에서는아이들에게 안전한 소재를 사용하여 만든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대만] SALASUSU
“사라”는 학교라는 말로 이곳의 학생이자 제작자인 캄보디아 여성들로구성되어 있습니다다. “스스”는 힘내라는 말로 작업을 함에 있어 고단함을 응원하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사라스스를 통해 스스로 학습하고 자립한 캄보디아 여성들의 섬세한 작품들은 그들의 열정과 노력을 엿볼 수 있게 해줍니다

[대만] Shi-Ye Craft Design
사람간의 행복과 따뜻함 이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이라 말하는 대만의 파인 쥬얼리 수공예 팀인 시예공예팀.자신들의 작품을 통해 사람들에게 행복과 따스함이 전달되길 희망합니다

[대만] CLAYWAY
CLAYWAY는 삶의 미학에 초점을 둔 물질 혁신 지향 디자인 브랜드입니다. 새로운 공정 경험과 삶의 이용을 창조하기위한 실험의 지속적인 통합을 통해 고전적 공예품의 화학적 충돌을 계승하는 기술 자료의 사용. 따라서 우리는 자료를 다른 형태로 변형시켜 독특한 아름다움을 창출하고 사용자에게 더 나은 삶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네팔] Goodhands
네팔NGO의 프로그램 중 재봉공동작업장에서 시작한 사회적기업으로 저소득 기혼 여성들에게 소득창출의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데이케어센터운영으로 재봉사 자녀들의 보육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라오스] BAN PUEAN Handicraft
라오스의 젊은 여성장애인들의 자립을 돕는 사회적기업으로 주요상품은 독특한 디자인의 전통적이면 현대적인  직물, 대나무 수공예품등이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PSPK
PSPK는 재봉, 제빵 교육 프로젝트에서 소득창출 수단이되는 기술을 습득한 싱글망과 여성들에게 고용기회를 제공합니다.이들의 목표는 여성의 경제적 자립 기회 마련, 직업훈련과 카운슬링 제공 그리고 자녀 교육지원을 통해 지역사회의 삶의질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인도] HRDF
마케팅연계와공정무역을 조성하며 공예자들을 지원하고 있는 HRDF는 조각하는 삶이 선보이는 공예품은 바위를 깍아 만든 사원과 조각상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다. 조각과 수공예는 인도 타밀 나두 주의 칸치푸단 중의 하나로 최근의 시골의 많은 실업자들이 석각과, 목각 조개 껍질 조각등와 같은 수공예 작업에 참여 하고 있습니다다.

[베트남] Tohe
베트남 사회적 기업으로 일본, 미국, 독일, 호주 등지의 여러국가에 수출되고 있습니다.소외계층 아동들에게 예술 놀이터를 마련하여 선정된 작품을 재디자인하여 액세서리와 의류 가저용품, 장난감등생활용품에 프린트하고 브랜드명은 만든사람의 이름으로 짓는다. 판매수익의 5%는 아이들에게 로열티로 배분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Du’Anyam
인도네시아 여성들에게 자립할힘을 실어주고 여성과 어린이 보건을개선시키는 취지로 고리버들 공예품을 생산,유통하는 사회적 기업입니다.지역여성들이 손으로 작업한 양질의 고리버들 바구니, 파우치등 실용적이며 모던한 디자인으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Javara Academy
자바라는 소규모 자작농이 부가가치 상품을 판매하는 요식업자로 성장하도록 돕는 비즈니스스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바라의 목표는 고품질의 인도네시아산 식품을 생산할수 있는신생풀뿌리 사업을 구축하는 한편 강한기업가의식을 가진 차세대 농민을 지원함으로써 지역경제 성장을 촉진 하는 것입니다

[필리핀] WOVENCRAFTS
2014년에 설립된 필리핀의 사회적기업으로 2013년 태풍 하이옌이 필리핀 사마르 주 베이시 섬을 강타한 이후 그곳에 거주하는 직조공들과 자수 기능공을 다시 일어설수 있도록 돕기 위해 시작되었습니다.

[필리핀] Risque Designs and Accessories Inc
신발 제작을 베이스로 하는 필리핀의 사회적 기업으로 직물, 조각, 신발제작등의 다양한 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또한 신진 디자이너 양성및 브랜드 제작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우간다] Jerrybag
제리백은 지역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디자인 실천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디자인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우간다의 국민 물통인 Jerrycan에서 영감을 받은 디자인 백팩의 생산과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제리백은 소비자가 구매 한 수량 만큼 우간다에 있는 어린이들에게 국제NGO를 통해 전달 같은 가방을 제공하고 있기도 합니다.

[한국] Tripti
트립티는 네팔의 여성청년들의 자활 및 지역내의 일자리를 창출을 돕기 위해 다양한 기술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옥수수 껍데기로 만든 친환경 전통 네팔 인형은 네팔에서 버려지는 옥수수 껍데기를 사용해서 네팔 전통인형을 만들어 판매하는 사업으로 장식적 기능은 물론 친환경적입니다.

[필리핀] WY 위브

WY 위브는 리자다와 바토바토의 빈곤한 커뮤니티 내 여성과 청년 기업입니다. 저희는 보다 나은 삶과 환경을 위해 천연 섬유로 도어 매트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생산 방법은 독특하지 않습니다. 제품 또한 독특하지 않습니다. 눈에 띄는 점은 여성과 청년이 돈을 벌고 배우고자 하는 투지를 갖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들은 다양한 제품에 코코넛 코이어를 활용하고자 합니다.

[태국] Thailand Creative Culture 2019(TCC 2019)
Thailand Creative Culture 2019 프로젝트는 지역 산업가를 홍보하기 위해 산업 진흥부 (DIP)에서 진행합니다. 이 프로젝트는 지역 사회의 자연, 환경 및 모든 사람들을 위해 창의적이고 지속 가능한 디자인에 대한 지역 문화 유산 및 공예 기반을 개발하도록 기업가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태국] linnil & 3.2.6. studio
린닐은 태국 치앙마이의 작은 스튜디오에서 만드는 핸드메이드 천연 염샘 의류 브랜드 입니다. 3.2.6 스튜디오는 태국 치앙마이에 소재한 수공예 도자기 스튜디오의 브랜드로 독특한 스타일의 도자기를 하나하나 직접 손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태국] Run Ga Run
태국의 런가런은 치앙마이의 수공예예술가들과 함께하며 또한 높은 수공예 품질을 지향하며 발전시키기원합니다 런가런은 정통성과 창의 그리고 모든 디자인에 대한 끝없는 접근을 추구 합니다

[태국] Jibberish & NABI & Charm-Leam Studio
엄마가 만들어준 옷을 입고 그 모든 순간을 보고 자란 Natta. 바쁘게 움직이던 엄마의 손가락이 얼마나 아름다웠는지 깨닫게 된 순간 설립자는 그 아이를 생각하는 엄마의 마음을 닫고자 하였습니다 그렇게 시작된 태국의 지베리쉬입니다.

[홍콩] Lilys
고유의 독특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 릴리스 주얼리는 주로 일본 씨앗 비즈와 스와로브스키 크리스탈을 이용한 생기있고 섬세한 비주얼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홍콩] July July dream
줄라이 줄라이 드림의 주얼리는 삶의 아름다움에서 영감을 얻어 제작되며 폭넓은 창작을 가능케 하는 크리스털, 깃털 등 천연 재료를 즐겨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각 재료들의 특성을 살려 제작한 독특한 쥬얼리는 사람들이 본인만의 스타일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 주고 있습니다.

[네팔] Manjusiri handicraft pvt.ltd
탕카아트와 메탈 공예의 번영와 이익을 위해 설립된 네팔의 만주시리 핸드크레프트는 Hari Prasad Shrestha 와 Ram Sarna Sunar 에 의해서 2018년에 설립되었습니다

[네팔] NEPAL HANDICRAFT COLLECTION
2015년에 설립된 네팔핸디크레프트는 다양한 직물을 사용한 여러종류의 소공예품을생산하고 있습니다.

[네팔] Saakha and Company pvt.ltd
모든 공예품은 100% 수공예 제작이며 전통방식을 사용하는 제자작들의 의 해 만들어 지고 있습니다. 그래서각각의 공예품은 서로 전혀 다른 형태를 가지기합니다.

[인도] DVE
디브의 수제의류는 여성만의 독창적이고 자유분방한 스타일을 표현하기 위해 자연과 인도의 오랜 예술 전통을 접목했습니다. 천염섬유로 만들어 전통적이며 정교 하기까지 합니다.

[인도네시아] MAWAR KETOK LOMBOK
발리나 다낭의 라탄 제품과는 달리 롬복 섬 케딱 나무의 줄기를 건조후, 한 땀 한땀 엮어서 만든 인도네시아 산업부 장관상을 받은 인도네시아 최고의 핸드메이드 제품으로, 특별히 48시간 훈연 처리되어 방수 및 방제 효과가 탁월한 오성급 핸드메이드 제품을 선보이는 자카르타의 플랫폼입니다

[몽골] Mongolian Handicraft Development center
2013년에 설립된 몽골 핸디크래프트는 몽골의 수공예가 조직을 지원하며 양성및 전시회 개최등을 통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국제교류프로그램

다양한 국가의 핸드메이드를 경험하고 교류의 계기를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

각국의 핸드메이드 철학과 활동들을 직접 들을 수 있는 세미나부터 핸드메이드를 직접 배우고 경험할 수 있는 창작워크샵까지, 국제적인 핸드메이드교류를 통해 새로운 경험과 영감을 얻을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국제핸드메이드세미나

대만

Pop up Asia
아시아 수공예 시장의 트렌드

2019.05.17(금) 11:30-12:30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알림터 내 비즈니스 라운지

라오스

OCK POP TOK
공정무역 1세대 라오스의 탄생과 현재, 그리고 미래

2019.05.19(일) 11:30-12:30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알림터 내 비즈니스 라운지

싱가폴

Left-Handesign
사회적기업 Left-Handesign이 추구하는 사회적가치

2019.05.19(일) 14:00-15:00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알림터 내 비즈니스 라운지

국제핸드메이드워크샵

대만

미니 수저 만들기 – Wale Dawn

2019.05.19(일) 15:00-16:00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알림터 내 비즈니스 라운지

주제관

핸드메이드_남과북

SIHF2019의 주제관은 핸드메이드라는 아름답고 손쉬운 매체를 재료삼아 남과북의 이야기를 다룹니다. 손으로 만질 수 있는 것, 보탤 수 있는 이야기, 직관적으로 느낄 수 있는 남과북 등 다양한 주체들이 말하는 남북에 대한 시선들을 통해 남과북의 새로운 미래를 상상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합니다.

일시 : 2019.5.16(목) – 19일(일) 상시전시
장소 : 알림터 내 국제회의장 ‘주제관’

전시구성

판화로 반추해보는 북한의 정서

김준권 판화가

분단이전, 일상적으로 쓰였던 가구를 통해 들여다보는 우리 민족의 정서 [소반,궤]

답십리 고미술상인회

북한의 현재 그리고 일상

빅이슈코리아
메이드인조선_니콜라스보너&컬쳐앤아이리더스

남북의 미래를 준비하는 다양한 주체들

파우스튜디오
너나들이
유니시드
통일비내리는 날

시민참여프로그램
북한이탈주민과의 공존과 화합을 담은 사회적 보드게임 체험
북한 국민 카드게임 ‘사사끼’ 체험

가치교육컨설팅
너나들이

남북토크
– 왜 우리는 남과북을 선택 하였는가?
– 공예를 중심으로 살펴보는 북한공예의 역사화 흐름, 발전 과정

김영등 (SIHF 조직위원)
권준호 (일상의실천)
김예림 (파우스튜디오)
정지은 (빅이슈코리아)
장경희 (한서대학교 문화재보존학과 교수)

팝업스토어

평양슈퍼마케트
평양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을 팝아트 스타일로 반영한 일상용품, 패션상품 판매

컬쳐앤아이리더스&필라멘트앤코

서울핸드메이드포럼

서울핸드메이드포럼은 핸드메이드의 사회적 가치 확산을 위해 매년 새로운 이슈와 주제를 생산하며 연결된 이슈와 주제를 가지고 보다 다채롭게 논의하고 확장된 의제를 발굴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2019.5.17(금)
14:00~16:30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알림터 내 비즈니스 라운지 

수제작(핸드메이드)과 리터러시 패러다임의 전환

단순히 만드는 행위를 넘어서서 기술 세계의 ‘암흑상자’ 속을 들여다보는 탐색 과정의 방법론이 필요하다. 그리고 사물의 내적 설계의 의미를 비판적으로 해석하고, 이를 리터러시 전환의 시각에서 사물 성찰의 가치를 따지는 새로운 창제작 교육법도 요구된다. 수제작은 이 새로운 리터러시 패러다임을 일으키는 중심에 있다. 새로운 수제작의 의미 생산과 관련해 이론과 현장 부문에서 고민했던 전문가들을 모시고 이를 매개한 리터러시의 동시대적 의미를 재구성하고자 한다.

박소현 (서울과학기술대)
이광석 (서울과학기술대)
김성원 (생활기술과 놀이멋짓 연구소장)
최빛나/송수연(언메이크랩)
김승범/후니다킴 (프로토룸)
호랑 (릴리쿰)
전유진(여성기술랩)
전은기/신현우(서울과학기술대)

2019.5.18(토)
14:00~17:00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알림터 내 비즈니스 라운지

바우하우스 백주년 기념 심포지엄: 
모던 디자인의 산실, 바우하우스의 공방

올해 바우하우스 설립 백주년을 맞아 바우하우스에 대한 재조명이 활발하다. 바우하우스는 20세기 디자인의 방향을 결정지은 혁신적인 디자인 학교였다. 그런 바우하우스 교육에서 중심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공방(workshop)’이다. 바우하우스는 기술과 예술을 통합시키고자 했고 그것은 공방을 통해서 가능하다고 생각했다. 바우하우스의 공방은 중세와 근대의 가교이자 기술과 예술의 융합 공간이었으며 생산과 교육의 공동실험실이었다. 백 년 전 바우하우스의 공방에서 벌어졌던 실험과 성과들을 되돌아봄으로써, 오늘날 공예·디자인 교육의 현실과 방향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보는 기회를 갖고자 한다.

최 범 (디자인 평론가, PaTI 디자인인문연구소 소장)
이주명 (연세대 디자인예술학부 교수)
안영주 (디자인 이론가, 건국대 겸임교수)
김현미 (SADI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과 교수)

시민참여프로그램

핸드메이드로 할 수 있는 모든 즐거움!
새로운 취미생활을 제안해주는 창작공방부터 손쉽게 손작업을 경험하고 체험할 수 있는 창작놀이터, 전시도 보고 선물도 받아갈 수 있는 이벤트까지 핸드메이드로 즐길 수 있는 모든 즐거움을 찾아볼 수 있는 참여프로그램입니다.

취미생활 즐기기 “창작공방”

한국미니어처돌하우스협회
한국 미니어처 돌 하우스 협회는 미니어처, 돌 하우스, 모형, 프라모델, 인형, 박물관 작품 등을 주문, 제작, 교육하는 단체로 여러 작가들과 미니어처 관련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SIHF2019 창작공방에서 미니어처만들기를 경험해보세요.

세컨드뮤지엄
세컨드뮤지엄은 ‘일상 가까이 예술’을 모토로 다양한 문화예술 콘텐츠와 워크숍, 아트워크를 기획하고 진행하는 라이프스타일 디자인 회사로, 서촌에서 같은 이름의 문화공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SIHF에서는 자신을 위해 시간을 보내고 삶을 정성스럽게 가꾸는 생활소품 핸드메이드 클래스와 워크숍을 진행하고, 특별한 취미를 찾는 이에게 영감을 줄 수 있는 핸드메이드 관련 아이템을 전시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예술가, 공예인, 디자이너와 교류하며 예술과 일상의 거리를 좁혀나가겠습니다.

손으로 놀자! “창작놀이터”

프레자일 “버려지는 머그컵 업사이클”

프레자일은 깨어지기 쉽지만 견고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세라믹제품의 장점을 살려 업사이클링을 하고 있습니다. 일회용 컵 사용을 줄이고, 우리 주변 곳곳에 사용하지 않고 방치되어 있는 도자기들을 수집해서 도자기용스티커로 리디자인하여 다시 사용하는 친환경 머그컵 업사이클링 프로젝트를 프레자일이 제안합니다.

CAC “DIY 공기청정기 ‘OUR PLANET AIR’”

시도 때도 없이 공습해오는 미세먼지. 이제 공기청정기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하지만 누구나 살 수 있을 정도로 가격이 호락호락하진 않지요. 2014년 CAC가 처음 내놓은 DIY 공기청정기 ‘OUR PLANET AIR’는 공기를 정화시키는 데 꼭 필요한 필터와 팬만 남겨 가격은 확 낮추었습니다. 값싼 골판지로 외형을 만들거나 원형 필터에 팬을 부착사키는 등 다양한 공기청정기 제작 방법을 지속적으로 소개하며 DIY 공기청정기가 대중화하도록 노력해왔어요. 90%를 위한 적정기술 공기청정기, 아워플래닛 에어 시리즈를 만나보세요!

황새둥지
양말이 만들어지면서 버려지는 섬유폐기물 ‘양말목’을 사용하여 직조를 해봅니다. 양말목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버려지는지 알아보고 양말목에 맞는 직조 틀을 이용하여 컵받침을 만들거나 손가락을 사용하여 니팅을 해보는 등 버려지는 것에 가치를 다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